수능과학탐구 가이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안내하고 있는 수능 과학탐구영역 시험의 평가목표 및 학습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능 과학탐구영역 평가목표

수능 과학탐구 영역의 시험은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과학탐구 영역의 평가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내용을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와 같은 탐구 기능 요소뿐 만 아니라 주요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함께 평가합니다.

수능 과학탐구영역 평가요소

기본개념의 이해/과학 탐구과정의 이해/기호와 단위의 이해/그림,그래프,표 등의 해석/실험과정의 이해 실험도구 사용법/과학개념의  실생활적용/통합적 사고력 키우기

평가요소별 학습방법 및 예시문항

과학탐구 영역의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과학탐구 영역의 각 과목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들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과 개념들을 연관지어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학습한 내용을 일상생활에 적용해 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학탐구 과정에 대한 이해와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이나 표 등을 해석하는 능력, 실험 방법과 실험 기기에 대한 이해 등도 중요합니다.

기본개념의 이해

수능은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므로 핵심이 되는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여야 합니다.

학습방법
  • 각 과목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주요 내용과 관련된 개념 이해하기예시문항닫기
  • 실험, 자료 해석 등 탐구 활동에 관련된 과학 개념 이해하기예시문항보기
  • 중요한 개념은 이전에 출제되었더라도 다시 출제될 수 있으므로 자주 출제되는 개념을 이해하기예시문항보기
과학 탐구과정의 이해

과학의 탐구 과정에서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와 같은 탐구 기능의 의미를 분명히 이해하고, 이를 실제 탐구 활동에 적용해 봅니다. 특히 다음 탐구 기능 요소를 실제 탐구 활동을 통해서 익히도록 합니다.

학습방법
  •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 인식하기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타당한 가설 세우기
  • 실험 설계를 보고 그 실험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또는 가설을 생각해 보기
  • 문제 및 가설에서 변인을 확인하고 독립 변인(통제 변인과 조작 변인), 종속 변인(측정 변인)을 구분하며, 변인을 통제하는 방법 익히기예시문항보기
  • 변인이 잘 통제된 실험과 통제되지 않은 실험 구분하기
  • 사물이나 사건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결과에서 분류 기준 찾기예시문항보기
  • 측정 데이터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해석하기(조작 변인을 x축, 측정 변인 또는 종속 변인을 y축에 나타내고, 변인 x와 변인 y의 관계를 진술하기예시문항보기
  • 표나 그래프에서 경향성(규칙성)을 찾고 내삽·외삽하기예시문항보기
  • 제시된 자료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가설 검증에 필요한 추가 자료 확인하기
  • 실험 결과에 근거하여 자료를 해석하고 결론 도출하기예시문항보기
  • 다양한 실험, 관찰 결과를 설명하는 일반화된 진술문을 만들고 다른 상황에 적용해 보기
  • 일반화된 진술문이나 결론의 타당성을 관찰이나 실험 결과를 근거로 검토하기
기호와 단위의 이해

과학에서 사용하는 단위, 기호의 의미를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학습방법
  • 힘, 속도, 가속도, 전기, 에너지 등에 관한 단위를 이해하고, 수식 계산 등을 통해 각 단위간의 상호 관계 파악하기
  • 전기 회로, 화학 반응식, 일기도, 지질도 등에 사용되는 기호의 의미를 이해하고, 여러 현상을 기호를 사용하여 간단히 나타내기예시문항보기
그림,그래프,표 등의 해석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그래프, 표 등을 해석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습방법
  •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표, 그래프를 해석하여 변인 간의 관계나 경향성을 파악하기예시문항보기
  •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표, 그래프를 해석하고 결론 도출하기예시문항닫기
실험과정의 이해 실험도구 사용법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 과정을 이해하고 실험에 사용되는 도구의 특성과 사용법을 충분히 익혀야 합니다.

학습방법
  • 실험 과정의 각 단계에서 적용되는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기예시문항보기
  • 실험을 통해서 측정 도구, 천체 망원경, 현미경 등 실험 기기 사용법 익히기예시문항보기
  • 측정 오차, 실험에서의 안전 사항 이해하기
과학개념의 실생활적용

수능은 순수 과학적 상황뿐만 아니라 실생활과 관련된 상황도 문제 상황으로 다루고 있으므로 과학 개념을 실생활의 문제나 자연 현상 설명에 적용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습방법
  • 학교에서 배운 과학 개념을 주변의 생활이나 자연 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적용하여 설명해 보기예시문항보기
  • 과학 잡지나 신문의 과학 관련 글을 읽고 일상의 문제와 자연 현상에 과학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고 적용하여 설명해 보기예시문항보기
통합적 사고력 키우기

과목 내에서 학습한 여러 개념을 연관 지어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을 합니다.

학습방법
  • 같은 과목 내에서 여러 단원의 개념을 통합적으로 연관 지어 문제 해결이나 자연 현상 설명에 적용해 보기예시문항보기
  • 각 개념을 별개로 이해하기보다는 어떤 현상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개념을 상호 관련지어 통합적으로 이해하기예시문항보기

수능  EBS 연계 내용 및 출제 방향

· ‘수능-EBS 연계’란 수험생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면 수능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활용하여 수능 문항을 출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연계 대상은 당해 연도 고등학교 3학년 대상 EBS 수능 교재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교재와 이를 이용하여 강의한 내용입니다.
실제 수능 강의는 EBS 교재의 내용을 설명하는 것으로 EBS 교재와 별개가 아닙니다.

· EBS 연계 70%의 의미는 문항 수 기준으로 70%가 EBS 교재나 강의에서 본 친숙한 지문이나 자료, 개념이나 원리, 문항 등을 활용하여 출제한다는 것이며, 나머지 30%의 문항은 EBS 교재 밖에서 지문이나 자료 등을 활용하지만 EBS 교재를 충실히 이해하면 맞힐 수 있도록 출제합니다.

· EBS 교재의 문항과 동일한 문항은 출제하지 않습니다.

· 수능-EBS 연계 방식은 다음과 같은 연계 유형 중 하나로 연계합니다. 영역별 특성에 따라 다음 연계 유형을 적절하게 활용합니다.

· ‘개념 및 원리 활용 유형’으로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
· 지문 및 자료 활용 유형’으로 동일한 지문 또는 자료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항을 구 성합니다.
· ‘핵심 제재나 논지 활용 유형’으로 글의 제재나 논지가 유사한 지문을 활용하되 EBS 교재의 내용을 기반으로
수능 지문을 해결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합니다.
· ‘문항의 변형 또는 재구성 유형’으로 EBS 교재 수록 지문을 재구성하거나 보완하여 문항을 출제합니다.
EBS 지문 확대, 서로 다른 지문 결합, 지문 내용 수정 등을 통해 문항 유형을 변형하고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 단순 개념을 묻는 문항들을 융합 또는 재구성하여 출제하되 종합적인 사고력이 있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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